· 읽기 어려움
개별단어를 릭는 것에 대한 어려움은 단어인지의 근간이 되는 음운처리의 문제, 음운인식과 낱자-소리의 대응관계를 활용하여 단어를 음독하는 능력의 결함과 관련된다.
글자를 읽는 능력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.
낱자 확인 → 소리로 바꾸기 → 소리 합쳐 글자 읽기 → 자동화
· 파닉스
파닉스 교수는 알파벳 원리를 바탕으로 글자 음독을 가르치는 것으로 아동이 글자를 구성하는 낱자와 소리를 알고, 낱자와 소리의 대응관계를 사용하여 글자를 음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· 파닉스 교수 유형
합성 파닉스 |
· 부분-전체 접근법 |
· 낱자를 소리로 바꾼 후 소리를 합쳐서 글자를 읽는 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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· ㅇ,ㅏ,ㄴ / ㄴ,ㅕ,ㅇ (안녕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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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석 파닉스 (암묵적 파닉스) |
· 전체-부분 접근법 |
· 같은 소리를 포함하고 있는 단어를 제시 후, 공통적으로 들어간 소리를 찾는 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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· 가방, 가수, 가족, 가을 (가 → ㄱ, ㅏ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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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추 파닉스 |
· 이미 알고 있는 단어의 부분이나 단어를 활용하는 것 |
· ‘나비’를 알고 있는 경우 ‘나방’으로 확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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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베디드 파닉스 |
· 총체적 언어 프로그램의 한 부분 |
· 아동이 한 일을 말하고 글로 옮기기 - 나는 오늘 학교에서 친구들과 게임을 했다. - 단어 선택 후, 파닉스 적용 |
· 파닉스 교수 적용 결과
‘읽기학습에 효과가 있다’라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며, 연구마다 차이는 있지만 ‘합성 파닉스’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.
· 중재
· 글자에 의미가 있다는 사실 알게 하기
· 단어에서 음소 찾기 / 자모음, 받침 구분하기
· 알고 있는 단어 활용하기 + 체계적 단계 적용하기 + 다양한 자료 활용
· 학습한 단어 기록하고 자주 읽기 (단어 책 만들기)
· 언어재활, 인지재활
· 참고자료
김애화 외(2011). 스크립트화된 합성 파닉스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한글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. 특수교육저널: 이론과 실천, 12(3), 613-638.